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강이란? 뜻과 유래 날짜

by 짹장군 2024. 10. 16.
반응형

상강(霜降)은 24절기 중 하나로, 가을이 깊어가면서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 가을의 끝자락에 해당하는 절기로, 이름 그대로 '서리'를 의미하는 "상(霜)"과 '내린다'는 의미의 "강(降)"이 합쳐져 '서리가 내리는 시기'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상강이란 뜻과 유래 날짜
상강 뜻과 유래 날짜

 

상강의 날짜와 기간

 

상강은 양력 10월 23일에서 24일경에 해당하며, 절기 상으로는 입동(立冬) 직전에 위치합니다. 상강이 지나면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기 시작하고, 이 시기를 기점으로 겨울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농촌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강 기간은 약 15일간 지속되며, 이 시기 이후부터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 첫 서리가 내리는 일이 잦아집니다. 서리는 이슬이 맺힌 뒤 날씨가 추워지면서 얼어붙는 현상으로, 상강 이후로 농작물들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강의 유래


상강은 중국에서 비롯된 24절기 중 하나로, 농경 사회에서 계절의 변화에 따른 중요한 농사 일정 관리의 기준으로 삼아졌습니다. 중국에서는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시점이 곧 추수가 마무리되고 겨울을 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였기 때문에, 상강은 농사의 마지막 마무리 작업을 뜻하는 의미로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강을 기준으로 추수 작업을 마무리하고, 월동 준비를 시작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또한, 가을을 상징하는 국화꽃이 활짝 피는 시기이기도 해서 예부터 다양한 농경 의례나 풍습이 이어져 왔습니다.

상강과 관련된 풍습


상강은 늦가을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는 다음과 같은 전통 풍습이 있었습니다.

 

 

● 김장 준비: 상강이 지나면 김장을 준비하는 시기가 시작됩니다.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면 배추와 무 등의 재배가 마무리되고, 겨울철 저장식품인 김장을 담그기 위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합니다.

● 감 수확: 상강 즈음이 되면 감이 익어가면서 감을 따서 말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서리가 내린 후 수확한 감은 당도가 높아져서 더욱 달고 맛있습니다.

● 국화차 마시기: 상강 즈음에 피는 국화는 예로부터 기력을 보충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용으로 쓰였습니다. 국화차를 마시며 가을의 끝을 즐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상강 이후 날씨 변화


상강 이후에는 기온이 더욱 낮아지고, 본격적인 겨울을 준비해야 합니다. 상강이 지나면 산과 들에는 서리가 내리며, 아침과 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더 강해집니다. 또한, 농촌에서는 추수를 끝마치고 겨울에 대비하는 작업을 서두르게 됩니다.

상강과 건강 관리


상강을 기점으로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기 때문에 건강 관리가 중요해집니다. 특히 아침과 저녁으로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옷차림에 신경 써야 하며, 따뜻한 음식을 먹고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상강은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며 본격적인 가을의 끝자락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농사일을 마무리하고 겨울 준비를 시작하는 상징적인 시기이며, 이 시기에 다양한 농경 풍습이 이어져 왔습니다. 현대에도 상강을 맞아 김장 준비를 하거나 감을 수확하는 등의 전통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강은 우리에게 계절의 변화를 느끼게 해주고, 한 해를 마무리할 준비를 시작하게 만드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날씨 변화에 대비해 건강을 챙기고, 겨울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상강을 맞이해보세요.

 

반응형